결혼식 본식날 예비신부님은 2가지 의상을 입습니다. 하나는 웨딩드레스와 예복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바로 ‘한복’ 입니다. 본식이 끝난 후 피로연 때 하객분들께 감사인사를 도는데요. 최근에는 2부 드레스를 입는 경우가 많으시지만 일반 웨딩홀에서는 한복을 착용하시는 분들이 아직 많으시죠 그래서 준비는 꼭 해야하는데 여기서 한가지 고민이 생깁니다.
한복이란 것을 내가 자주 입을 것도 아닌데 ‘굳이 맞춤제작을 해야하나?’ 싶다가도 ‘그래도 한번있는 결혼식인데 제대로 갖추고 하는게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신랑신부님들이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특히 결혼식에 양가 어머님들은 한복착용이 필수이신데요, 하루 행사를 위해 맞춤과 혼주한복대여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번 맞춤과 대여한복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해요.
맞춤한복 특징
맞춤한복은 대여한복에 비해 2-3배 가량 비쌉니다. 1년에 몇 번 입지 않을 의상임에도 불구하고 왜 사람들은 맞춤을 할까요? 맞춤 한복은 한 벌 만드는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한복의 원단, 색감, 자수, 저고리, 라인감 등 디자인 자체를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고, 체형의 맞추어 제작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보인에게 많는 옷으로 만들어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랍니다.
또 결혼하고 나서도 집안의 큰 행사나 자녀의 돌잔치 등 맞춤한복 한 벌 제대로 마련해두면 계속 두번이고 세번이고 활용할 수 있죠. 한 번 입고 말 것이 아니라면 그때마다 대여해서 입는 것보다는 결과적으로 비용을 많이 절감할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맞춤한복을 할때는 꼭 집안의 행사가 많이 있는지체크해보세요 한복을 입을 일이 여러번 있다면 맞춤 한복도 나쁘지 않아요. 에전에는 아이 돌잔치때 한복을 대부분 입었지만, 요즘은 그것도 드레스나 원피스로 대체되는 추세라서 예전처럼 맞춤한복을 많이 하지 않는것도 사실입니다 .
대여한복의 특징
대여의 가장 큰 장점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딱 필요한 만큼만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한복을 결정하기 전에 내가 한복을 몇 번이나 입을까를 생각했을 때 한두번 입는다라고 결론이 내려진다면 대여를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한복대여를 선택하시는 신랑신부님들이 많은데 그 이유로 대여한복이지만 그 퀄리티가 생각보다 좋기 때문입니다. 대여한복도 스타일이 다양하고 색상도 여러가지라 입어보고 본인에게 어울리는 스타일로 결정할 수 있어 가성비가 좋죠.
또 맞춤대여 방식도 있어서 딱 어울리게 착용할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요즘은 혼주한복, 신부한복대여가 모두 트렌드 인것 같아요.
우리고유의 옷인 한복을 입을 일이 많이 사라져 가는게 좀 아쉽기는 해요, 한복을 고민중이신 분들은 보통 한벌대여에 20~30만원정도대의 가성비로 선택을 많이 하세요.
요즘 강남에서 한복을 대여하면 한벌에 50만원이 넘는경우도 많은데 1회 대여비용으로는 많이 비싸다는 생각이 들어요. 혼주한복 경우는 가능하면 같은 한복집에서 양가 어머님들을 대여하시는게 배색문제도 조화롭고 좋은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