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결혼준비를 시작하게 되면 언제부터인가 자연스럽게 웨딩플래너를 만나게 됩니다. 결혼준비에서 가장 중요한 스드메를 계약하려면 워크인보다 웨딩플래너를 통하는게 가격이 저렴해지기 때문이죠.

그 이유는 웨딩업체들은 단골이 없는 웨딩업게의 특성상 많은 물량을 밀어주는 웨딩컨설팅회사를 통해 손님을 맞고 싶어합니다 ​ 식당처럼 단골이 없기 때문에 웨딩플래너가 밀어주는 손님에게 의존을 할수밖에 없는것입니다. ​

그러다보니 웨딩컨설팅(웨딩플래너)이 슈퍼갑이 되고 웨딩업체가 갑이 되고 예비신랑,신부가 을이 되는 이상한 웨딩시장이 만들어 졌습니다. 이런 웨딩업체들이 만든 부조리속에 깜깜이 웨딩시장에서 울며겨자 먹기 식으로 웨딩플래너가 시키는데로 결혼준비를 해야만 하는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웨딩플래너는 영화속에 나오는 해외의 웨딩플래너와 많이 다릅니다

웨딩업체 상품을 팔아주는 보험설계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웨딩플래너들은 프리랜서인 경우가 많고 기본급이 작고 영업수당으로 수익을 만드는 영업조직과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제휴를 맺은 스드메업체에 물량을 팔아주려는 생각이 많습니다. 내가 원하는 스드메 업체가 있더라도 그 웨딩업체와 제휴가 되어 있지 않으면 다른 스드메 업체를 권유할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웨딩플래너의 대부분의 수익은 혼수 수익에서 나옵니다. 예복, 예물, 한복, 본식스냅, 여행, 가전등 웨딩플래너가 소개하는 모든 품목에서는 총매출에서 20-30%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

예를 들면 웨딩플래너가 추천하거나 웨딩박람회등에서 예복계약시 200만원 계약시 최대 60만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여 웨딩컨설팅의 수익이 됩니다 .이러다 보니 웨딩플래너들은 적극적으로 혼수를 팔아서 혼수수수료를 챙겨야 많은 수익이 됩니다.

대형 동행 웨딩컨설팅 회사의 경우 대부분의 웨딩플래너가 프리랜서인곳도 있습니다. 영업을 해야 하기에 대부분의 직급들은 이사, 부장, 실장등 높은 직책과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자기와 친한 웨딩업체에 손님 밀어주기가 만연합니다. ​ ​

​웨딩플래너들은 웨딩업체들에게는 슈퍼갑의 위치에 있습니다. 바로 자신들의 업체에 손님을 밀어주기때문입니다. 높은 수수료는 그만큼 예비신랑,신부님들에게 가격을 높여서 팔면 됩니다.

단골이 없기 때문에 바가지를 쉬우더라도 웨딩업체의 이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결혼은 한번뿐이라 어차피 일회성 흘러가는 손님들이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웨딩업체들은 고객들의 눈치보다, 웨딩플래너의 눈치를 더 볼수 밖에 없는 웨딩컨설팅이 슈퍼갑, 웨딩업체가 갑, 에비신랑,신부가 을이 되는 우스운 웨딩시장이 만들어 진것입니다.

웨딩플래너의 인스타를 맹신하지 말자

​한번뿐인 결혼준비라서 예비부부님들은 정보의 부재 때문에 인스타그램 같은곳을 보면 오히려 예비신부님이 웨딩플래너에게 선물을 바치고, 감사해하는 카카오톡 캡쳐들이 넘쳐납니다. 그것 역시 SNS 에서 예비부부를 유치하기 위한 고도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웨딩시장은 웨딩플래너가 생긴이후 아주 이상한 시장이 되어버렸습니다

​보통의 시장들은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로 경쟁하고 컴플레인에 민감한데 웨딩시장은 그렇지 않습니다. 배짱 장사입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웨딩컨설팅 관련 피해구제신청은 361건으로 지난해에 비해 39.6%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계약 해제 거부 또는 과다한 위약금 청구가 224건(62.0%)으로 가장 많았고, 청약 철회 거부 68건(18.8%), 계약불이행 46건(12.7%) 등의 순이었습니다.

다른 업종에서는 본인들의 브랜드 이미지 때문에 있을수 없는일이 웨딩시장에서는 계속해서 늘어 나고 있습니다.

​웨딩업체 사장님들은 자생할줄 아는 마케팅을 하셔야 합니다

웨딩컨설팅이 지배하는 이런 시장은 앞으로 예비부부와 웨딩업체가 직접 만나는 직거래 시장으로 바뀌어야 할것 같습니다.

웨딩업체들도 웨딩플래너의 물량에만 의지하지 말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입소문으로 신부가 다음 신부를 소개할수 있는 그런 웨딩시장이 만들어지면 예비신부가 일방적으로 20-30% 기형적으로 손해를 봐야하는 수수료시장도 사라질 것입니다.

한복, 예물, 예복에서만 웨딩플래너가 소개하는 곳에서 계약을 한다면 총 매출의 20-30%의 엄청난 혼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수수료 부분을 대부분 신부님들은 모르고 계시는게 문제입니다.

​혼수 수수료 없는 웨딩시장을 위해서 자발적으로 웨딩컨설팅사와 제휴를 끊고 있는 혼수 업체도 늘어 나고 있습니다.

​종로의 경우 강남과 혼수상품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유명한 한복집들도 결국 한복원단은 종로에서 가져갑니다.

예물은 종로와 강남에 동시에 매장을 가지고 있는곳도 있습니다. 굳이 비싼 수수료를 지불하면서 결혼준비를 하지 마시고 현명한 결혼준비가 될수 있도록 다시금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웃픈일이지만 종로 업체들의 경우에도 웨딩컨설팅사와 연계되어 있다면 웨딩플래너가 계약을 하게된 사실을 알면 수수료를 달라고 요청하니 웨딩플래너 모르게 계약하는것은 안비밀입니다.

스드메는 당장 어쩔수 없더라도 혼수만큼은 주도적으로 알아보시는게 결혼준비를 현명하게 할수 있는 현재 최선의 방법중 하나입니다.

직거래 웨딩상담 신청

기타 문의가 없으시면 공란으로 비워두셔도 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고 동의합니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