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착용하고 다니는 일반적인 웨딩밴드, 쥬얼리들 특별히 관리한 적이 있다거나 관리하는 법을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통 그냥 착용한 채 모든 일상생활을 하실 텐데요. 명품이 아닌 일반 쥬얼리의 경우에는 아끼고자 하는 마음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기에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쥬얼리 별로 알아보는 착용 시 주의사항 TIP

다이아몬드 웨딩밴드

다이아몬드는 가장 단단한 보석이라 다이아몬드만이 깰 수 있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다이아몬드는 경도 10인 보석으로 가장 단단한 보석임에는 틀림없지만, 여기서 말하는 단단함은 내구성이 좋아 긁힘에 강하다는 뜻입니다. 다만 다이아몬드는 벽개성의 형태를 갖고 있어 깨지는 것에는 강하지 않답니다.

큰 충격이 가해질 경우 결정 방향에 따라 쪼개지는 특성이 있어 약한 결에 충격을 받으면 모서리 부분이 쪼개지는 성질을 갖고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기름과 친화성이 있기 때문에 기름에 의한 오염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진주

진주는 표면이 얼마나 반사가 잘되느냐에 따라 그 품질이 달라집니다. 특히 땀, 화장품, 향수, 스프레이 등과 접촉 시 광택이 떨어지게 되고, 수영, 사우나와 같은 물과 접촉하는 활동은 진주층을 얇아지게 만들기 때문에 착용하면 안 됩니다.



주성분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미량의 수분을 포함해 햇빛에도 약해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면 색이 누렇게 변하게 됩니다. 작은 충격에도 쉽게 흠집이 나는 보석으로 부딪히거나 상처 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화이트 골드, 로즈골드 웨딩밴드

모든 금속 중 24K(순금)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금속은 색을 변형시켜주는 은, 구리, 아연 등이 섞인 합금입니다. 이러한 점이 바로 화이트 골드나 로즈골드가 갖고 있는 가장 큰 단점인데요. 일정 기간 착용하다 보면 도금이 벗겨지면서 표면에 본래의 색이 나타나는 변색이 옵니다.

은이 포함되어 있는데 은은 열에 약해 고온에 노출되면 빠른 변색이 되기 때문에 온천이나 장시간 사우나, 뜨거운 햇볕에 노출되면 안 됩니다. 또한 산에 대한 반응이 빠르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샴푸 같은 것들에 닿았을 때에도 물에 빨리 헹구어 주어야 합니다.

관리 방법

다이아몬드 웨딩밴드

고가의 보석인 만큼 세세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단순 세척을 할 경우에는 알코올을 면봉에 묻혀 표면을 닦아내면 됩니다. 이물질이 묻었을 경우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고 잠깐 넣었다가 꺼내어 면봉이나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하여 조심스럽게 닦아내면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팅이 헐거워지면 다이아몬드가 탈착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를 세척하고있는모습

정기적으로 구입한 매장을 방문하여 세팅 점검도 받고 초음파 세척도 같이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이아몬드는 같은 다이아몬드끼리 있어도 서로 긁힐 수 있으니 반드시 개별 보관해 주세요.

진주

진주를 착용하고 나서 반드시 부드러운 천이나 헝겊으로 진주 알을 세심하게 닦아주시고 흠집이 잘난다는 건 생활기스에 취약하다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별도로 보석함에 보관하세요. 햇빛에 약하기 때문에 공기가 잘 통하는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에 약하기 때문에 세척이 어려워 올리브유를 묻힌 천으로 조심히 닦아주면 광택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골드 웨딩밴드

금은 무른 형질의 부드러운 금속이기 때문에 단단하지 않습니다. 다른 보석에 비해 비교적 금액이 저렴하기 때문에 데일리용으로도 많이 착용하시는데요. 부드럽기 때문에 표면 상처에 굉장히 약하고 광택 또한 쉽게 잃을 수 있습니다. 평소 부드러운 천으로 표면을 잘 닦아주고, 미지근한 우유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세척하면 광택이 더욱 살아난다고 합니다.

웨딩 관련 아이콘과 텍스트

후기 써서 포인트 적립하는데 애쓰지 마시고, 포인트 만큼 이미 할인된 결혼비용 견적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