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준비 중 하나인 청첩장 만들었던 과정을 공유해드릴게요. 연말부터 연초까지 결혼 청첩장을 돌리느라 정신이 없네요.
모바일 vs 종이 청첩장
저도 모바일로 만들어서 줘도 되는데 이걸 핑계로 친구들 얼굴 한 번씩이라도 더 보고 싶어서 직접 만나서 주었는데 다들 아날로그식이라고 했지만 종이로 직접 전달해주니까 좋아하더라고요. 거기에다가 새해에 다들 온 가족이 모여서 떡국 먹으며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어서 더 좋았어요.
웨딩플래너의 역할
처음에는 웨딩플래너와 같이 진행하면 이런 부분까지도 다 해주는 줄 알고 신경을 안 써도 되는 줄 알았어요. 하지만 이건 저만의 큰 착각이었습니다. 솔직히 막 제휴되거나 연동된 곳이 있을 줄 알았고, 웨딩홀이나 스튜디오 같은 데서 다 스스로 제작을 해주는 거라고 알고 있었는데 다 해주는 건 아니고, 제가 신경 쓸 부분도 어느 정도 있더라고요.
청첩장 제작 과정
플래너 언니분에게 여쭤봤더니 무료 사이트도 소개해 주시고, 하는 법도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셔서 어렵지 않게 결혼 청첩장을 만들 수 있었답니다. 우선은 필요한 것들이 몇 개 있었어요.
모바일 청첩장 제작
모바일 같은 경우에는 사진을 대부분 많이 넣기 때문에 저희도 스튜디오 촬영이 끝나고 사진, 웨딩홀 약도(주소), 신랑신부 연락처, 부모님 성함 등등 필요 사항을 전달 후에 완성된 걸 받아볼 수 있었어요.
종이 청첩장 선택
청첩장은 먼저 샘플들을 좀 받아봤는데 그중에서 가장 심플하고 괜찮은 디자인으로 한번 골라봤어요. 제 친구들은 대부분 어른들이 돌린다고 어른의 의견을 따라서 같이들 본다고 하는데 저희는 무조건 저희 위주로 보았답니다. 그렇다고 너무 특색 있게 만들지는 않았고, 다른 사람들처럼 심플하고 소소한 디자인으로 골라서 만들었어요.
샘플 확인은 꼭 하세요
샘플 말고도 업체 사이트 들어가니까 거기에도 종류가 많지만 그래도 종이질하고, 느낌 같은 걸 손으로 느껴보고 싶어서 여러 군데에서 찾아서 받아보았는데 확실히 보는 거하고 만져보는 거하고 느낌이 다르니까 직접 받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웨딩홀 주소는 꼭 적어주세요
가장 중요한 게 웨딩홀 주소예요. 주소! 이 부분은 초안으로도 그렇고 한 번씩 더 살펴보게 되어 있었어요. 연락처하고, 이름도 중요하니까 한 번 더 꼼꼼하게 보고, 완료하면 그때 우리의 결혼 청첩장이 깔끔하게 찍혀서 택배로 집으로 온답니다.
청첩장 전달 방법
우리 언니가 한 8년 전에 결혼할 때만 해도 시골에 계신 큰아버지부터 해서, 막 우편으로 보내느냐고 난리였는데 우리도 친척 큰아버지께만 우편으로 보내고, 너무 멀지 않은 분들에겐 만나서 주거나, 괜찮다고 하신 분들에겐 모바일로 보내드렸더니 훨씬 편하긴 했어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저도 얼굴 한 번 더 본다고 친구들에게 종이로도 주고, 모바일로도 주었는데 솔직히 좀 받은 다음에 식이 끝나면 이걸 어떻게 버려야 할지 그리고 버리는 것도 좀 미안하기도 해서 저도 괜히 모바일하고 동시에 돌렸나 하는 생각도 들어서, 물어보고 원하는 친구들에게만 이렇게 따로 하나씩 더 챙겼답니다.
모바일 청첩장의 장점
옛날에는 얼굴 안 보고 모바일만 준다고 마음에 안 든다고 했었는데 이제는 짐이나 쓰레기가 된다고, 카톡이나 문자로 주는 걸 더 좋아하더라고요. 저도 곰곰히 생각해보면 모바일로 주는 게 더 괜찮나 싶기도 해요. 사진 보는 재미도 나름 쏠쏠하거든요.
청첩장 전달 시기
2월이 결혼이라서 미리미리 찍어서, 연말에 한 번 싹 돌리고 그랬더니 이제 종이는 거의 다 떨어지고, 웬만한 지인들에겐 다 돌린 것 같아요. 그래도 혹시 빠져서 섭섭한 사람이 있지 않을까 하고 둘러는 보는데 혼수 리스트처럼 결혼 청첩장 목록을 정해서 다 챙겨서 보냈더니 잊는 분 없이 다 챙겨드린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