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은 한 번뿐이라서 웨딩업체에서 추천하는 것들을 다 하다 보면 결혼식 비용이 엄청 많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흔히 추가금 파티라고도 해요. 결혼식이 끝나고 난 후 대부분 예신님들이 후회하거나 결혼식 비용 지출할 때 아쉬웠던 점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스타웨딩플래너 인스타에서 찾아보고 계약한 것

스타웨딩플래너라고 인스타에서 열심히 찾아보고 계약했는데 결국 스드메 가격이 다른 컨설팅들보다 싸지 않고 또 그만큼 케어를 제대로 받지 못한다는 것. 결국 스타웨딩플래너란 영업을 잘하는 플래너였다는 것.

2. 웨딩홀은 예쁜 곳보다 식사가 맛있고 주차 편한 곳으로

웨딩홀이 예쁘다고 해서 하객에게는 별로 중요하지 않죠. 하객들은 주차가 편하고 식사가 맛있는 곳을 다녀왔을 때 좋은 결혼식에 다녀왔다고 생각하게 되죠. 주차에 너무 시간을 빼앗겨 결혼식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식사가 별로여서 안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경우가 많아요. 여러분들도 반대로 하객의 입장이 되어서 웨딩홀을 결정해보세요.

3. 웨딩드레스 업그레이드 추가금 파티한 거

이건 예신님들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는 부분인데요. 충분히 내가 처음에 스드메 가격으로 지불한 금액 안에서도 예쁜 웨딩드레스를 고를 수 있어요. 하지만 조금만 더, 더 예쁘다고 하다 보면 웨딩드레스 업그레이드 추가금 파티로 결혼식 비용이 늘어나죠. 솔직히 본식사진을 보면 디테일이 자세하게 나오지 않아요. 웨딩홀이 예뻐도 본식사진은 다 비슷비슷한 것 같아요.

4. 청첩장 모임에 너무 비용 신경 쓰지 말기

청첩장 모임에 스트레스 받는 예신님들이 많으신데요. 결국 올 사람은 오고 안 올 사람은 오지 않아요. 그렇게 인맥 정리도 한번 되는 거구요. 그래도 내가 다른 사람들 결혼식에 많이 다녔다면 그만큼 사람들도 많이 오는 거에요.

5. 스튜디오 촬영 때 간식에 비용 쓰지 마세요

스튜디오에서 촬영할 때 소풍 가는 것처럼 음식을 준비해서 가시는 예신님들이 계신데요. 소풍 가는 게 아니라 웨딩사진 촬영하러 가는 거에요. 어차피 촬영 중이라 많이 먹지도 못하고, 촬영 작가도 헬퍼 이모님도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아요. 간단하게 배달음식을 이용하세요. 이렇게 하고 괜히 웨딩플래너 인스타를 보시고 비싼 선물을 해줘야 하나 고민하시는 건 쓸데없는 일입니다.

6. 현금영수증 챙기기

이상하게 웨딩에서는 현금을 달라는 곳이 많죠. 현금을 주면 그만큼 세금이 안 나가니 할인을 해준다고 하죠. 그래도 현금 영수증 꼭 챙기세요… 작은 돈이 아니에요. 스드메 역시 웨딩컨설팅 업체에 현금이체할 때 현금 영수증을 꼭 챙기셔야 해요. 결혼식 비용을 연말정산하면 금액이 꽤 됩니다.

7. 청첩장은 접기 쉬운 것으로

결혼식 비용도 아끼면서 청첩장은 너무 비싸고 예쁜 것으로 할 필요가 없어요. 여러분이 반대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청첩장이 예쁘다고 감탄하고 그러지는 않을 거에요. 그냥 남의 결혼식 청첩장은 한 번 보고 끝나버리는 것이지, 청첩장이 비싸다고 감탄하고 오지 않을 결혼식에 청첩장이 예쁘다고 오는 사람은 없어요. 그리고 청첩장은 일일이 손으로 접어야 하기 때문에 접기 쉽고 단순한 것으로 하는 게 좋아요.

결혼식한복 대여점

8. 한복은 맞춤보다 대여가 합리적

우리 고유의 옷인 한복을 생각하면 결혼식 때라도 맞춤을 하면 좋겠지만, 한복을 입을 일이 없어서 효용성이 떨어지는 건 아쉬운 부분이에요. 전에는 돌잔치 때 엄마 아빠가 한복을 입어서 그래도 한복을 가지고 있으면 입을 일이 있었는데 요즘은 돌잔치 때도 한복을 입지 않으니까요.

9. 본식 영상은 가성비 업체에서 꼭 촬영하세요

요즘은 사진보다 동영상의 시대라서 웨딩앨범은 꺼내보지 않더라도 웨딩영상은 한 번씩 보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가족들끼리 모일 때나 아이가 생길 때 한번씩 틀어보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 너무 비싸고 편집을 잘하는 영상은 필요 없어요. 그냥 기록용으로 흔들리지 않으면 돼요.

꼭 힘들고 결혼식 비용을 많이 투자한 사진앨범은 꺼내볼 일이 없어도 영상은 자주 보게 되니 가성비 있는 곳에서 찍으시는 게 좋습니다.

10. 혼수는 직접 발품 파는 게 결혼식 비용을 줄이는 답

웨딩플래너가 혼수 업체를 소개하면 수수료가 플래너에게 지급되잖아요. 그만큼 혼수업체에 가면 웨딩플래너 소개로 할인이라고 이야기해도 결국 그만큼 가격이 올라가는 거에요.

그냥 예복, 예물, 한복 웨딩컨설팅을 거래하지 않고 가성비 있는 업체들이 정말 많아요. 웨딩카페나 블로그 등에서 후기를 참조해보세요. 유명한 혼수 업체들은 그냥 광고이거나 대형컨설팅 카페들과 제휴해서 댓가성 후기가 많은 것 뿐이에요. 혼수는 오히려 웨딩컨설팅에서 거래하지 않는 곳이 훨씬 가격이 저렴하고 합리적입니다.

막상 결혼식이 끝나고 신혼생활로 접어드시면 이런 생각하시는 신부님들도 많죠. 그때 왜 그리 열심히 결혼 준비를 했을까 하는 생각들이에요.

그냥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토탈웨딩업체에서 편하게 진행하며 결혼식 비용을 아껴서 다른 곳에 쓸걸 하는 그런 생각들이 들죠. 아마 두 번째 결혼 준비를 하신다면 대부분 편하게 신경 안 쓰고 결혼식 비용을 최대한 아끼는 쪽으로 결혼 준비를 하실 것 같아요.